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Home | 사업 | 인쇄 | 우표

우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독보적인 미래 핵심기술을 통하여 세계 보안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힘차게 도약하겠습니다.

제품개요

우표이미지 필요

우표는 대한민국 우정사업본부에서 도안과 데이터를 인수받아 화상 작업, 타각 작업, 도금 작업을 하여 인쇄하는 그라비어 방식과 요판인쇄판, 습식인쇄판을 만들어 인쇄하는 평, 요판 인쇄방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우표는 각각 그라비어 6도색 인쇄기, 요판 3도색 인쇄기, 평판 8도색 인쇄기를 통해 제조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표는 그라비어 인쇄 방식으로 제조하고 있으나 최근 인쇄판식의 다양화 요구로 평판, 평판 + 요판, 요판우표의 제조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옵셋 방식은 농담계조가 부드럽고, 재현성이 뛰어나며, 요판우표의 뛰어난 예술성을 갖고 있으며, 그라비어방식은 망점의 크기 및 깊이에 따른 풍부한 농담표현으로 중후하고 미려한 제품이 특징입니다. 우리공사는 1952년 옵셋 방식으로 처음 우표를 제조하기 시작하여 인쇄기술의 발전과 품질향상을 위하여 노력한 결과 1996년 그래픽연하우표(1996년), 1998년 세계유산 등록 특별우표(1997년)가 GPSPC에서 우수우표로 선정 되었으며, 2002년 평판+요판, 평판, 특이우표 3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그리고 2004년에는 종합부문에서 다득점상을 수상하여 우표의 기술과 다양성을 대외에 과시한 바 있습니다.

또한, 향기우표, 스티커우표, 변색우표, 야광우표, 열반응우표, 광감응성우표 등 특수 요소를 우표에 가미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표를 제조하고 있으며, 마름모 무늬, 물결 무늬, 고구려 지도, 삼각형 모양의 특수 천공을 적용하는 등 대한민국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하여 우표의 다양화 활성화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인정받은 우표제조 기술

2008년 11월 2일부터 6일 까지 알제리의 수도 알제(Algires)에서 열린 제12차 정부우표인쇄책임자협의회(GPSPA, Government Postage Stamp Printers Association) 우표품평회에서 2007년에 제조한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가 특이우표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GPSPA는 정부 발행 우표를 제조하는 기관 간 정보교류를 목적으로 지난 1986년 설립되어 격년으로 총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공사는 창립멤버로 참여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인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GPSPA 우표품평회는 총 21개국 회원국 중 10개국 44점의 작품이 출시되어 평판, 요판, 그라비어, 복합, 연쇄, 특이우표 등 총 6개 부문과 출품국가들 중 총 득점이 가장 높은 국가에게 주어지는 다득점상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되었습니다.

특이우표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된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는 우표 속 우표의 형태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인 5문 우표와 10문 우표를 담고 있습니다. 이 우표는 ‘五文’, ‘拾文’의 문자가 감광잉크로 인쇄되어 평상시에는 무색을 따다가 태양빛(자외선)에 노출되면 이 부분이 붉은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007년 GPSPC 수상작
2007년 GPSPC 상장  2007년 GPSPC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
2004년 GPSPC 수상작
2004년 GPSPC 상장  2004년 GPSPC 연쇄우표 - 한국의 난초 시리즈  2004년 GPSPC 특이우표 - 만화(맹꽁이서당) 시리즈
2002년 GPSPC 수상작
2002년 GPSPC 우표취미주간 특별우표  2002년 GPSPC 멸종위기 및 보호야생동식물 특별우표  2002년 GPSPC 세계유산등록 특별우표
KOMSCO SNS
페이스북 담기
트위터 담기